
집을 평면도면으로 보았을 때 큰딸의 후천정위는 동남쪽이다. 즉 집의 동남쪽이 길상이냐 흉상이냐에 따라 그집 장녀에게 그 영향이 크게 미친다는 뜻이다.
구성(九星)으로 보면 사록선궁(四綠選宮)이다. 역경에 보면 동남방에는 ‘한결같다’라는 의미가 있다. ‘한결같다’라는 뜻을 사람에 빗대어 말하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완성된 인물이라 할 수 있고, 장녀로는 우수한 여자라는 뜻이다.
동남쪽이 길상인 집에서 태어나 자란 장녀는 보통사람보다 우수한 인물로 무슨 일이든 척척 처리해 나갈 만큼 재주가 있고 사람들에게 인기도 많으며 상냥하고 매력적인 여성이라는 것. 이런 것들이 원인이 되어 예기치 않았던 기회를 잡게 되고 결혼 적령기가 되면 먼 곳으로부터 좋은 혼담이 들어온다.
그러나 동남쪽이 흉상이면 그와는 반대가 되어 혼담도 자주 깨지며 어쩌다 성사가 된다 해도 결점이 많은 상대가 되어 가정불화로 별거를 하거나 이혼까지 하는 불행한 결과를 가져온다.
막내딸이 차지하는 집의 방위는 서쪽이다. 칠적태궁(七赤兌宮)으로 서방이 길상이면 이 집에서 자란 모든 딸들에게 좋은 일이 있게 되고 흉상이라면 딸들에게 정신적으로 나쁜 것에 치우쳐 불량해지거나 병에 시달리는 등 재해가 따른다.
원래 칠적태궁‘의 상의(象意)는 결혼을 하거나 이성과의 교제, 그 밖에 즐거운 일이 많은 길상이기는 하나 재산에 감손이 있으며 하는 일보다 재물이 나가는 일이 많다. 근면보다는 유흥에 기울며 금전거래는 양호하나 저축하기가 어렵다. 또 이성관계로 문제가 생긴다고 보고 있다.
병은 입 계통의 혀나 치통, 충치, 말을 더듬는 병, 식욕부진, 과식, 구내염, 호흡기 질환, 폐병, 방광염, 월경불순, 외상 등 일반적으로 모든 병이 만성적이어서 완치가 어렵다고 해석한다.
서쪽이 길상인 집이란 서쪽 부위에 삼분의 일 이하가 볼록형으로 되어 있는 가상을 말하는데 서쪽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동남쪽에도 튀어 나온 부분이 있고 또 낮은 별채가 있으면 더욱 좋은 상으로 친다. 이것은 서쪽 길상에 상승효과를 준다.
그 외에도 서쪽이 높고 동쪽이 낮은 지상(地相), 서쪽에 이층이 있고 동쪽에 일층이 있는 가상, 서쪽에 토굴 혹은 창고가 있는 가상, 서쪽에 산이 있어 높게 되어 있는 지세 등을 서방의 길상으로 친다.
[김호년 선생의 우리강산 풍수지리]
뉴스타운
뉴스타운TV 구독 및 시청료 후원하기
뉴스타운TV